본문 바로가기

자격증공부/경영빅데이터분석사2급

[경영빅데이터분석사 2급] 1과목 빅데이터 이해 - 빅데이터 가치와 영향

320x100

 

 

3. 빅데이터의 가치와 영향

 

ㅇ 빅데이터 활용을 통해 창출할 가치

 - 데이터는 자본이나 노동력과 거의 동등한 레벨의 경제적 투입자본으로 비즈니스의 새로운 원자재 역할을 할 것이다.

 - 데이터 분석을 잘 활용하는 조직일수록 차별적 경쟁력을 갖추고 높은 성과를 창출 할 것이다.

 - 데이터의 21세기의 원유이며 미래 경쟁 우위를 결정할 것이다.

 - 기업은 다가올 데이터 경제시대를 이해하고 정보고립을 경계해야 생존할 수 있다.

 - 빅데이터는 혁신, 경쟁력, 생산성의 핵심요소이다.

 

ㅇ 빅데이터를 활용해 얻을 수 있는 가치

 - 비용절감

 - 의사결정의 고도화

 - 고객성향의 신속한 파악 (고객정보 파악X)

 - 미래예측의 정확도 제고

 - 의미 있는 패턴의 발견

반응형

ㅇ 빅데이터의 사회경제적 의미

 - 빅데이터의 사회경제적 의미는 크게 천연자원, 새로운 재난, 산업적 도구 등 세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 천연자원 의미는 데이터에 내포된 가치와 가능성에 주목하고 사회적 현안과 위험의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으로 기대되며 새로운 경제적 가치의 원천으로 활용될 것이라는 의미이다. 천연자원의 측면에서 새로운 원유, 데이터 골드러쉬, 데이터 금맺찾기라고도 불린다.

 - 새로운 재난이란 정보 범람으로 기회 파악이 모호해지고, 규정 준수가 어려워지며 현상 유지에 예산이 사용되어 혁신 투자가 어려워지고 데이터 처리의 낮은 응답속도 등이 기업생산성 저하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는 의미이다. 이와 관련하여 데이터 토네이도, 데이터 홍수라는 용어가 나타났다.

 - 산업적 도구란 데이터의 효율적 관리와 분석을 통해 기업 경쟁우위 확보가 가능하고, 신속한 데이터 처리로 실시간 의사결정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데이터 분석 역량이 기업이 경쟁력을 좌우한다는 의미로서 데이터 산업혁명이라 할 수 있다.

 

ㅇ 맥킨지가 언급한 빅데이터의 사회경제적 가치

 - 산업의 투명성 증대

 - 소비자 니즈 발견, 트렌드 예측, 성과향상을 위한 실험

 - 소비자 맞춤형 비즈니스를 위한 고객 세분화

 - 자동 알고리즘을 통한 의사결정 지원과 대행

 - 비즈니스 모델, 상품, 서비스 혁신

 

ㅇ 빅데이터 가치 측정 이슈

 - 재사용 및 재조합, 다목적용으로 데이터 개발 등이 보편화되면서 특정한 데이터를 언제, 어디서, 어떻게, 누가 활용하는지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다.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

 - 데이터를 재사용하는 것은 과거 뿐만이 아니라 현재에도 수시로 일어나고 있다.

 - 데이터의 풀을 구성하는 자료로 다른 소비자에게 제공할 서비스를 위해서 활용될 수도 있다.

 - 데이터는 본연의 목적 외에도 활용되기도 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된다.

 - 데이터의 가치를 산정하는 것도 어려울 수 밖에 없다.

 - 데이터를 창의적으로 조합하게 되면 기존의 방식으로는 절대 풀 수 없었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가치 창출 방식)

 - 과거에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비용이 전반적으로 높아서 분석할 수 없었던 빅데이터들을 지금은 클라우드 분산 컴퓨팅에서 저렴한 비용을 가지고 분석할 수 있게 되면서 점점 그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분석기술의 발전)

320x100

ㅇ 빅데이터 영향

 - 빅데이터는 가치창출 방식에 있어 경제, 공공, 사회 부문에 다양한 영향

 - 빅데이터를 통해 기업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생산성 향상을 통해 기업 전반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 빅데이터를 통해 국가의 전반적인 환경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분석하여 기존의 방식으로는 해결하지 못했던 다양한 문제점들을 쉽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 소비자의 행동패턴을 분석하고 시장의 동향을 예측하여 기업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및 수정을 통해 기업의 비즈니스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경제 부문

  . 소비자의 행동패턴을 분석하고 시장의 동향을 예측하여 기업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비즈니스 프로세스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및 수정을 통해 기업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된다.

  . 기존 기업이 가지고 있던 ERP, SCM 등 생산전반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원가 절감, 제품 차별화가 가능하다.

  . 풍력발전 설비 업체인 베스타스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풍력 터빈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였다.

  . 베스타스는 기후 요소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최적의 풍력 발전소 부지를 선정하고 있다.

  . 과거에는 버려졌던 생산 과정의 데이터가 손실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는 데 활용한다.

 - 공공 부문

  . 환경을 탐색하거나 상황에 대한 분석, 사회적인 현안, 미래에 대한 대응 등에 활용하고 있다.

  . 공공 데이터인 기상 데이터, 인구 데이터, 각종 통계지표 등을 수집하고 있다.

  . 수집된 공공 데이터를 토대로 전반적인 재난 및 재해에 대한 정보를 추출하고 있다.

  . 시스템 다이나믹스, 복잡계 이론 등과 같은 분석을 통해 미래전략 수립을 예측할 수도 있다.

 - 사회 부문

  . 사회적 약자를 위한 활동들을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다양한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기타 부문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회를 창출할 수 있게 해주고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해준다.

  . 아직까지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개인은 드물다.

  . 유명 정치인이나 연예인의 경우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성공을 거둔 사례가 종종 있다.

  . 다양한 통찰을 통해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 미국의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유권자의 DB를 확보, 분석하여 대통령 선거에 활용하였다.

 

< 경영빅데이터분석사2급 요약자료 다운로드 (바로가기) >

 

320x10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