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공부/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ADsP] (2과목) 데이터분석 기획 - 분석마스터 플랜 기출문제

320x100

 

 

<분석 마스터플랜>

1. 다음 중 분석 마스터 플랜 수립에서 과제 우선순위 결정과 관련한 내용으로 부적절한 것은?

① ROI 관점에서 투자비용 요소의 3V와 비즈니스 요소의 1V를 활용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② 분석 과제 우선순위 결정에 고려할 사항에는 전략적 중요도, ROI, 실행 용이성이 있다.

③ 적용 기술의 안전성 검증요소는 투자 용이성의 평가이다.

④ 전략적 중요도는 전략적 필요성과 시급성의 두 가지 요소로 선별한다.

 

정답 : 3번 – 기술용이성을 평가하는 것

 

2. 아래 포트폴리오 사분면에서 시급성을 중시할 때 분석과제 우선순위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Ⅲ→Ⅳ→Ⅱ

② Ⅲ→Ⅰ→Ⅱ

③ Ⅰ→Ⅱ→Ⅲ

④ Ⅱ→Ⅳ→Ⅰ

 

정답 : 1번

 

3. 다음 중 ROI 관점에서의 과제 우선순위 평가에 대해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① 난이도가 어려우면서 시급성이 현재인 과제에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한다.

② 난이도 요소의 3V와 시급성 요소의 1V를 사용하여 우선순위를 선정한다.

③ ROI 관점의 우선순위 평가기준을 포트폴리오 사분면으로 표현할 수 있다.

④ 필요한 경우 난이도적 요소를 낮추어서 첫 번째 우선순위로 선정할 수 있다.

 

정답 : 1번 – 난이도가 쉬우면서 시급성이 높은 현재 과제에 높은 우선순위

 

4. 다음 중 분석 마스터 플랜 수립 시 적용 범위 및 방식의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① 투입 비용 수준

② 업무 내재화 적용 수준

③ 분석 데이터 적용 수준

④ 기술 적용 수준

 

정답 : 1번

 

5. 아래 (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용어는?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는 시스템의 중장기 로드맵을 정의하기 위한 (   )을 수행한다. (   )는 정보기술 또는 정보시스템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조직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기회나 문제점을 도출하고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시스템 구축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등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절차이다.

 

※ 정답 : ISP

 

6. 다음 중 마스터 플랜을 수립할 때 우선순위 고려요소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전략적 중요도

데이터 우선 순위

실행 용이성

④ 비즈니스 성과/ ROI

 

 정답 : 2번

320x100

<분석 거버넌스>

1. 데이터 분석의 지속적인 적용 및 확산을 위한 분석 거버넌스 체계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① 분석 관련 시스템

② 데이터

③ 분석 과제 기획

④ 분석으로 얻는 가치

 

※ 정답 : 4번

 

2.  다음 중 분석 성숙도가 활용 단계에 머물러 있는 기업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업무로 적절한 것은?

① 비즈니스 부문에서 미래 결과를 예측

② 비즈니스 부문에서 실적 분석을 위한 통계 기법 사용

③ IT 부문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

④ IT 부문에서 분석 전용 서버를 구축

 

※ 정답 : 1번 / 2번 : 도입 단계, 3, 4번 : 확산 단계

 

3. 분석 준비도 및 성숙도 진단 결과를 4분면으로 그려서 분석했을 때 분석 준비도는 높지만 아직 데이터 분석이 도입되지 않은 기업의 형태로 적절한 것은?

① 도입형

② 확산형

③ 정착형

④ 준비형

 

※ 정답 : 1번

 

4. 다음 중 분석 지원 인프라 구성에 대한 설명 중 부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① 플랫폼 구조는 분석 플랫폼을 활용하여 여러 시스템으로부터의 데이터 관리가 용이하다.

② 플랫폼 구조는 기존 시스템에 공동으로 이용해야 하는 플랫폼이 증가하기에 인터페이스가 복잡해진다.

③ 개별 시스템을 구축하는 경우 시스템 간 독립적이다.

④  N개의 시스템을 개별 구축하는 경우 최대 N×(N-1) / 2개의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

 

※ 정답 : 2번

 

5. 다음 중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① 원칙

② 조직

③ 인력

④ 프로세스

 

※ 정답 : 3번 / 지침과 가이드(원칙), 역하로가 책임(조직), 활동과 체계(프로세스)

 

6. 다음 중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에서 데이터 표준 용어 설정, 명명 규칙 수립, 메타데이터 구축, 데이터 사전 구축 등의 업무로 구성된 항목은 무엇인가?

① 데이터 표준화

② 데이터 관리 체계

③ 데이터 저장소 관리

④ 표준화 활동

 

※ 정답 : 4번

반응형

7. 다음 설명은 어느 조직 구조에 대한 설명이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조직 구조는 무엇인가?

별도의 분석 전담 조직이 구성되어 있으며, 전략적 중요도에 따라 분석 조직이 직접 우선순위를 정해서 진행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현업 업무부서와 분석업무의 이중화, 이원화의 가능성이 높은 분석 조직 구조이다.

① 분산형 조직 구조

② 피라미드 조직 구조

③ 기능 중심 조직 구조

④ 집중형 조직 구조

 

※ 정답 : 4번

 

8. 다음 중 분석 과제 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 중 부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① 분석 과제 관리 프로세스는 과제 발굴의 3단계와 과제 수행의 4단계로 구성된다.

② 과제 발굴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인력을 구성하는 팀 구성의 단계이다.

③ 분석 과제가 종료되어도 지속적인 모니터링 작업이 필요하다.

④ 분석 과제 관리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이유는 지속적인 분석 니즈를 파악하고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기업내 분석 문화가 내재화되기 위함이다.

 

※ 정답 : 2번 – 팀구성은 과제수행 단계

 

9. 다음 데이터 분석 조직 유형 중, 별도의 분석 조직이 없고 해당 업무부서에서 분석을 수행하는 방식은?

① 기능형
② 분산형
③ 복합형
④ 집중형

※ 정답 : 1번

 

10. 데이터 분석 도입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 준비도의 6가지 구성요소 중 하나로서 운영시스템 데이터 통합, 빅데이터 분석 환경, 통계분석환경 등을 진단하는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정답 : IT인프라

 

11. 데이터 분석 조직구조의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집중형 조직구조는 조직 내 별도의 분석 전담조직을 독립적으로 구성하는 것으로서 분석업무의 중복 또는 이원화의 이슈가 있다.

기능 중심의 조직구조는 별도의 분석전담조직을 구성하지 않고 해당 부처에서 직접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국한된 분석 수행 이슈가 존재한다.

분산구조는 분석 조직의 인력을 현업부서에 배치하여 분석업무를 수행함으로써 분석이 집중되지 못해 신속한 실무적용이 어렵다.

④ 분석 조직은 분석 전문인력뿐만 아니라 도메인 전문가, IT인력, 변화관리 및 교육담당 인력으로 구성되어야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정답 : 3번

 

12. 아래에서 빅데이터 거버넌스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끼리 묶은 것은?

 (A) 빅데이터 분석은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하여 회사 내 모든 데이터를 활용해야 한다.

 (B) 빅데이터 분석은 고품질의 데이터 확보가 필요하므로 수명주기관리보다는 품질관리가 중요하다.

 (C) ERD는 운영중인 데이터베이스와 일치하기 위하여 철저한 변경관리가 필요하다.

 (D) 빅데이터 거버넌스 산업분야별, 데이터 유형별, 정보 거버넌스 요소별로 구분하여 작성한다.

A, B

C, D

A, B, C

④ B, C, D

 

 정답 : 2번

 

<관련 이론요약정리>

2023.02.15 - [자격증공부] - [ADsP] (2과목) 데이터분석 기획 - 분석마스터 플랜 요약

 

[ADsP] (2과목) 데이터분석 기획 - 분석마스터 플랜 요약

1. 분석마스터 플랜 ㅇ 하나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전체 설계도이며, 분석 프로젝트의 체계적인 관리와 더불어 역량 내재화를 통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

inform.workhyo.com

 

<ADsP 요약+기출문제 자료 다운로드(바로가기)>

 

ADsP 빅데이터분석준전문가 자격증 대비 요약 및 기출 | 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자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WorkHYO의 자료·템플릿, 취업·입시 자료, 기타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자료·템플릿, 취업·입시 자료, 기타 제공 등 10000원부터 시작 가

kmong.com

 

320x10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