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공부/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ADsP] (2과목) 데이터분석 기획 - 데이터분석 기획 Part2 기출문제

320x100

 

<분석과제 발굴>

1. 다음 중 상향식 접근법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① 문제가 불명확한 경우 무엇을 분석해야 할지 찾기 위한 접근법이다.

② 프로토타이핑 접근법은 상향식 접근법 중 하나이다.

③ 비즈니스 모델 기반 문제 탐색 시 고객, 업무, 제품, 지원 인프라, 규제 및 감사의 5가지 블록 관점에서 문제를 탐색한다.

④ 무엇을 어떻게 분석해야 할지 모르는 ‘발견’에서 ‘통찰’로 넘어가는 Buttom Up 수행 방법이다.

 

정답 : 3번 – 하향식 접근법의 1단계 문제탐색 방법

 

2. 다음 중 지도학습의 예시로 부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① 강아지사진 100장과 고양이 사진 100장을 통해 규칙을 찾고 새로운 사진이 고양이인지 강아지인지 판별

② 고객별 장바구니 속 구매 아이템으로부터 새로운 규칙을 발견

③ 다항회귀분석을 통해 부동산 별 가격 예측

④ 의사결정나무를 활용하여 독버섯인지 식용버섯인지 분류

 

정답 : 2번
– 지도학습은 정답이 있는 데이터를 활용해 모델을 구축하는 방법으로 2번은 구매가 일어나지 않았으므로 정답이 없는 상태

 

3. 다음 중 분석 과제 발굴 방법 중 하나인 하향식 접근법의 순서로 올바른 것은?

① Problem Discovery → Problem Definition → Solution Search → Feasibility Study

② Problem Search → Problem Discovery → Solution Search → Feasibility Study

③ Problem Discovery → Problem Definition → Feasibility Study → Evaluation

④ Problem Search → Solution Search → Feasibility Study → Evaluation

 

정답 : 1번

 

4. 다음 중 하향식 접근법의 문제 탐색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9가지를 단순화한 5가지 블록을 활용하여 문제를 탐색한다.

② 유즈케이스를 탐색하고 활용하는 것 보다 새로운 이슈탐색을 우선한다.

③ 거시적 관점 등의 외부적인 요소를 통해 새로운 유형의 기회를 발굴한다.

④ 시장 니즈를 파악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정답 : 2번

반응형

5. 다음 중 하향식 접근법의 해결 방안 탐색 단계에서 분석의 역량은 확보하였지만 분석 기법 및 시스템은 기존 시스템으로 사용 가능한 경우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방안은 무엇인가?

① 기존 시스템 개선 후 활용

②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기 위한 신규 인력 확보

③ 신규 시스템을 도입하여 시스템을 고도화

④ 분석 전문업체에 위탁

 

정답 : 1번

 

6. 다음 중 하향식 접근법의 타당성 검토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탐색한 여러 해결 방안 중 수행 가능한 해결방안을 찾기 위한 단계이다.

② 경제적 타당성에서 ROI 관점에서 접근한다.

③ 기술적 타당성에서는 데이터 존재 여부 및 분석 역량을 파악한다.

④ 분석 역량과 분석 기법, 시스템 등을 고려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정답 : 4번

 

7.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으로 인해 분석 대상이 무엇이나 모르거나 문제의 정의 자체가 어려운 경우에 답을 미리 내는 것이 아니라 사물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는 What 관점에서 접근하는 분석과제 발굴 방식은 무엇인가?

 상향식

 하향식

 하이브리드

④ 단계선택

 

 정답 : 1번

 

8. 다음 중 하향식 접근법에서 문제 탐색 단계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과제 발굴단계에서는 세부적인 구현 및 솔루션에 중점을 둔다.

시장의 니즈 탐색 관점에서는 현재 수행하고 있는 사업에서의 직접 고객뿐만 아니라 고객과 접촉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채널 및 고객의 구매와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자들에 대한 폭넓은 관점을 바탕으로 분석 기회를 탐색한다.

현재 경쟁자는 아니지만, 향후 시장에 대해서 파괴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잠재적 경쟁자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여 이를 고려한 분석 기회를 도출한다.

④ 거시적 관점의 메가트렌드에서는 현재의 조직 및 해당 산업에 폭넓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 경제적 요인을 사회, 기술, 경제, 환경, 정치 영역으로 나누어서 좀 더 폭넓게 기회 탐색을 수행한다.

 

 정답 : 1번

 - 과제 발굴 단계에서는 세부적인 구현 및 솔루션에 중점을 두는게 아니라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발생하는 가치에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9. 분석 과제를 발굴하기 위한 접근법 중 상향식 접근방식의 특징으로 올바른 것은?

타당성 검토의 과정을 거치며 경제적, 데이터 및 기술적 타당도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상향식 접근 방식의 데이터 분석은 지도학습 방법에 의해 수행된다.

Design thinking 중 Ideate 단계에 해당한다.

④ 인사이트를 도출한 후 반복적인 시행착오를 통해서 수정하며 문제를 도출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정답 : 4번

 

10. 문제의 정의 자체가 어려운 경우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의 재정의 및 해결방안을 탐색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분석과제 발굴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답 : 상향식 접근방법

 

11. 다음 중 분석과제 발굴 중 틀린 것은?

디자인 사고는 상향식 접근방식과 하향식 접근방식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의사결정 방식이다.

상향식 접근방식의 데이터 분석은 비지도 학습 방법에 의해 수행된다.

하향식 접근법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는 What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

④ 하향식 접근법은 문제 탐색, 문제 정의, 해결방안 탐색, 타당성 검토의 순서로 진행된다.

 

 정답 : 3번

320x100

<분석프로젝트 관리 방안>

1. 다음 중 데이터 분석 과제에서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① 프로젝트결과로 얻는 산출물은 크게 보고서와 시스템 두가지가 있으며 그에따른 관리도 다르게 수행된다.

② 프로토타이핑 접근법의 경우 분석프로젝트는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현재의 작업이 끝나지 않을 경우 다음 단계를 진행할 수 없다.

③ 분석 과제 수행에 있어 사전에 위험을 식별하고 대응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④ 분석 과제는 적용되는 기법에 따라 범위가 변할 수 있어 범위 관리가 중요하다.

 

정답 : 2번

 

2. 다음 중 분석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방안 중 분석과제의 5가지 주요 속성이 아닌 것은?

① 분석 속도

② 분석 복잡도

③ 데이터의 양

④ 데이터 분석 방법

 

정답 : 4번

 

3. 다음 중 분석과제 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과제발굴단계에는 분석 아이디어 발굴, 분석과제 후보 제안, 분석과제 확정 프로세스가 있다.

분석과제로 확정된 분석과제를 풀(pool)로 관리한다.

분석과제 중에 발생된 시사점과 분석 결과물은 풀(Pool)로 관리하고 공유된다.

④ 과제수행단계에서는 팀 구성, 분석과제 실행, 분석과제 진행관리, 결과 공유 프로세스가 있다.

 

 정답 : 2번

 

<관련 이론정리>

2023.02.15 - [자격증공부] - [ADsP] (2과목) 데이터분석 기획 - 데이터분석 기획 Part 2 요약

 

[ADsP] (2과목) 데이터분석 기획 - 데이터분석 기획 Part 2 요약

1. 분석과제 발굴 ㅇ 문제가 주어진 상태에서 답을 구하는 하향식 접근방식이 전통적으로 수행되었던 분석과제발굴 ㅇ 대규모의 다양한 데이터를 생성하고 빠르게 변하는 기업 환경에서는 문제

inform.workhyo.com

 

<ADsP 요약+기출문제 자료 다운로드(바로가기)>

 

ADsP 빅데이터분석준전문가 자격증 대비 요약 및 기출 | 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자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WorkHYO의 자료·템플릿, 취업·입시 자료, 기타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자료·템플릿, 취업·입시 자료, 기타 제공 등 10000원부터 시작 가

kmong.com

 

320x100
반응형